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맥북(Macbook) 모니터 결점 테스트로 불량화소 찾는 방법


모니터를 새로 구입했다면, 반드시 모니터 결점 테스트가 필요하다.

얼핏 보기에 괜찮아 보여서 사용하다가, 한참 지나 불량화소를 발견하게 된다면,
아마 모니터를 사용하는 내내 그 "불량점"만 보게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 모니터 결점 테스트


"모니터 결점 테스트"라고 여러 포털에 입력하게 되면,
많은 정보들이 나오고, 약 80%이상은 아래 사이트를 안내한다.


바로 아래의 사이트다.




맥(Mac)을 사용하는 당신도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모니터 결점 테스트가 가능하다.

모니터 결점 테스트를 위해 여러 모니터 결점 테스트를 제공하는  사이트와, 프로그램 등을 여럿 확인해보았는데,
위 사이트가 별다른 프로그램 설치 없이,
손쉽게 아래 14가지의 모니터 테스트가 가능하니 위 사이트를 이용하여 체크하는 것을 안내하고자한다.




2. 모니터 결점 테스트 방법


맥(Mac)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윈도우 사용자들에 비해 사용자가 적어그런지,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다.
모니터 결점 테스트도 그 중 하나다.

포털에 "모니터 결점 테스트"를 검색하면 80%가 위 사이트를 안내하는데,
맥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용방법이 아주 간단하게, 메인에 떡하니 있는데도 이게 무슨말인가 싶다.

일단 시키는데로 F11을 눌러보지만, 아무 동작이 없다.
맥이랑 호환되지 않는구나를 느끼며, 설명 위에 나열된 8가지 컬러칩을 클랙해본다.
역시나 이번에도 동작하지 않는다.

사실 그래서 난, 이 사이트에서의 결점테스트를 포기하고 다른 프로그램과, 사이트를 다방면으로 찾았지만 모두 썩 만족스럽지 못했다.



그래서 위 사이트에 14가지 테스트를 모두 해보겠다는 일념하에 여러 테스트를 해본 결과,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맥북 불량화소 테스트 방법"

1. 먼저 맥의 기본 브라우저인 사파리에서는 해당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위 사이트에 접속하자.
(그 외 브라우저는 테스트해보진 않았지만, 사파리는 되지 않으니 되는 브라우저를 찾으면 된다.)

2. 그다음 F11을 누르면 불량화소 체크 모드로 진입을 해야하는데, 맥은 F11만 눌러선 아무 반응이 없다.
불량화소 체크 모드에 진입하기 위해서 Shift+Option+F11을 누르자.

3. 참고로 위 사이트 내 설명에, 상태 표시줄 체크를 끄거나 하는 설정들은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그럼 이제 드디어 아래와 같이 모니터 전체에 검은 배경이 깔리며, 비로소 불량화소를 체크할 수 있다.
그 다음은 위 기본 설명에 따라 마우스 클릭을 해가며 8가지 색을 변경하면서 불량화소가 있는지 육안으로 체크하면 끝이다.




3. 그 외 모니터 테스트

이건 뭐 그닥 설명할 부분이 없다.
위 결점 테스트를 진행 해본 사람이라면 아래 1~14번의 항목들은 Shift+Option+F11 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각 항목별 설명들을 따라 테스트하고, 필요 시 모니터 설정의 색온도, 밝기, 명도 등을 조정하여 원하는 색감을 맞추면 된다.


신기한 것은 14번에 "불량화소 복구"라는 메뉴가 있다.
불량화소가 체크되는 경우 해당 메뉴를 이용하면, 전기 자극을 집중적으로 가하여 복구를 시도해본다고 하니,
불량화소를 발견했다면 해당 메뉴를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참고!

당연한 얘기지만 모니터 테스트 시에는 불을 끄고, 어두운 환경에서 보는 것이 좋다.
밝은 낮에 하는 것과 어두운 상태에서 하는 것은 확연한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자.


반응형